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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IT/UML

7. Component Diagram

UML Components

 

독립적인 개발 단위

 - 클래스들이 모여져 있는 집합

 - interface(Provided interface, Required interface)를 통해 상호작용

 

 

 

Interface 표현

1. Ball and socket symbol (가장 많이 씀)

  • O 이 Providede interface(input), ( 이 Required interface(output)

  • 아래에서 첫번째 diagram은 각 컴포넌트가 멀리 떨어져있을 때 사용(dependency line으로 이어줌)

※ Ports Structure

  • 연관성있는 것들을 묶어 (Ports) 표현
  • Port가 한 면에 여러개가 있어도 됨

 Internal Structure

  • 컴포넌트 내부의 Class(Object) diagram 작성 → 정확히는 Composite structure diagram이 됨

 

 

2. Stereotype notation

  • dependency 선으로 표현

 

3. Text listings

  • realizations : 컴포넌트를 realization할 때 사용하는 것 (ex. class명)
  • artifacts : 패키지가 직접 들어가 있는 곳

 

※ Object 단위(Parts)로도 표현 가능

 

 

Connector

컴포넌트끼리 외부에서 연결할 때는 Provided, Required로 연결하면 되지만, 

내부(서브) 컴포넌트 연결할 때는 아래 방법을 사용

1. Delegation connectors : 외부 컴포넌트 ↔ 내부 컴포넌트 연결

2. Assembly connectors : 내부 컴포넌트 ↔ 내부 컴포넌트 연결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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