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 취업 & 활동

[합격 후기] 이베이코리아 합격 후기 (20년 상반기)

이베이 코리아에서 신입 공채가 오랜만에 나와서(거의 인턴만 뽑았었다) 주위에서 물어보는 사람이 많아 적게 되었다(매번 똑같은 말을 해야 되어서...ㅠ)

 

2020 상반기 공개채용에서 상품시스템/셀러서비스 Platform 개발 지원했었다.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이베이코리아 2020년 상반기 채용 공고

자기소개서

  • 당시 질문은 총 2개로 경험 및 경력기술서, 본인소개(지원동기, 직무경험, 장단점 등) 1000자를 채우면 되었다.
    • 경험 및 경력 기술서 - 인턴때 한 웹 프로젝트 작성
    • 본인 소개
      • 괄호에는 지원동기, 직무경험, 장단점.. 이라고 적혀있었지만 그냥 3가지 직무경험으로 1000자를 채웠다.
      • 빅데이터 분석 경험이 자격 요건에 있어서 빅데이터 프로젝트를 맨 위에 적고, 오픈소스 기여 1개, 팀플(프젝 + 도전정신) 내용을 적었다.
  • 포트폴리오도 따로 첨부하라고 되어있었지만.. 만들어놓은 것이 없기에 깃헙 주소만 적었다.
    (맨날 만들자고 결심만 하고 결국 못 만들었다..ㅠ)
  • 지원 스펙은 이 글 상단을 보면 된다.
    삼성전자 SW개발 합격 후기 (20년 상반기)

코딩테스트

  • 다른 아이티 기업이랑 달리 서류를 합격해야 코테를 볼 수 있는 것 같다..(확실X 그냥 아래 메일 보고 예상)

이베이코리아 서류합격 메일

  • 해당 메일에 일정이 2개(평일, 주말)가 공지되는데 원하는 코테 일정을 보내게 된다
  • 프로그래머스에서 총 5문제, 2시간이 주어진다
  • C++, C#, java, js, python3 이용 가능
  • 내가 지원한 포지션이 경력과 신입을 같이 뽑아서 그런가......코테 문제는 다른 곳에 비해 쉬운 편이었다.
  • 하지만 정확한 컷은 모르지만 거의 다 맞아야 했다. (코테 컷은 아니겠지만 들어오신 분들이 거의 다 맞았다고 한다)

면접

  • 면접은 총 3차로 진행된다. (임원면접 없음)
  • 면접은 모두 약 1시간 가량 하였다.
  • 이베이 면접 후기가 정말 없어서 잡코리아 결제까지 했는데 공채를 한지 오래되어서 그런지 얻어갈 수 있는 게 없었다(하지마세요ㅠ)
  • 특이한 게 면접을 하루 전 날 저녁에 알려주셨다..(그래서 매번 밤을 새웠다.. 그래도 1차 때는 시간을 다행히 바꿔주셨다ㅠ)
  • 너무 바쁘시고 사람을 빨리 뽑아야 되어서 그런 것 같다. -> 여하튼 시간이 넉넉하지 않으니 미리미리 준비해야 된다
  • 면접복장 - 비캐
  • 이전의 구글 면접 악몽을 재연할까봐 영어 자기소개 정도는 준비해 갔는데 영어의 ㅇ자도 안 꺼내셨다(다행)
  • 기술질문은 CS 지식보다는 본인 프로젝트에 쓰인 기술들에 대한 질문이 대다수이다.
  • 회사에 관한 질문은 안 하셨지만 어떤 서비스를 개발하는 직무인지 조사해야된다
    • 내가 지원한 곳은 esmplus 서비스를 개발하는 부서인데 잘 모르고 면접에서 계속 지마켓, 옥션 이야기만 했었다
  • 1차 면접
    • 대면 면접으로 이베이코리아 본사(역삼 gfc센터)에서 진행했다.
    • 면접관은 현업 개발자분 3분, 기획자님 1분으로 구성되어있어 총 4:1로 진행되었다.
    • 면접을 여러 군데 봤었지만 이렇게 떨린 적은 처음이었다ㅠ(눈물이 오르락내리락하는 게 내 눈으로 보였다)
    • 마지막 한 면접관분께서 자신이 봤던 첫 면접보다 잘했다고 위로해주셨는데 첫..면접이 아니었다..그렇게 보일 만큼 떨었다..
    • 여태 면접 중에서 가장 대화같은 느낌의 면접이었고 분위기는 엄청 편하게 잘해주신다.. 처음에 들어오자마자 앞에 음료수 마시라고 하셨는데 너무 떨려서 그러지 못했다.
    • 다른 곳과 비교하면 인성 + 직무 면접이 섞여 있다. (비율은 60:40 인 듯) => 신입이라 그런지 태도를 많이 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 직무는 자소서에 적은 프로젝트 기술을 잘 알아가야 할 것 같다. 
        • 면접시간이 꽤 길어서 그런지 자소서에 적힌 모든 프로젝트를 꼼꼼하게 확인하셨다.
      • 인성도 자소서 꼼꼼하게 경험 정리해가고 일반적인 인성 질문 준비하면 될 것 같다.
    • 면접관분들이 깃헙을 보고 계셔서 관련 질문도 나온다. 
    • 이베이는 모두 풀스택이라고 들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론트, 백 어느 쪽에 더 관심있어하는지 많이 궁금해하셨다.
      • 들어오면 어차피 다 해야하지만 관심도에 따라 비중이 달라지는 듯 하다.
    • 질문 간략히 (기술질문 제외)
      • 자기소개
      • 지원동기
      • 인턴 프로젝트 - 사용한 기술 질문, 완성도, 기여도, 반응
      • 비전공자인데 개발직군 지원 이유
      • 개발자로서의 강점
      • 자소서 프로젝트 간략히 설명
      • 주위 평판
      • 스터디 리더였던 이유와 힘들었던 점
      • 커리어 목표
      • 개발 스펙(or 요구사항)이 변경될 때 어떻게 생각?
      • 마지막 어필
    • 실은 1차 면접 때 실수를 너무 많이 했는데 솔직하게, 좋게 봐주셨다
      • 솔직히 어느 회사 가고 싶냐고 물어보셔서 바로 아래층에 있는 회사에 가고 싶다 했다..
      • 면접 끝나고 나갈 때 왜 기술 질문 안 하셨냐고 물어봤다..(갑자기 왜 이런 행동을 한 것인지 현재 나도 이해 못하는 중) 근데 다시 면접 질문들을 생각해보니 다 기술 질문이었다
      • 위 실수는 귀여운 수준이다.. 한 면접관 분이 회사에 대해 질문할 게 있냐 물어보셔서.. 차마 글로 남길 수 없는 실수를 했다.
      • 부모님과 친구들은 이걸 듣고 경악했다ㅎ.. 물론.. 지금의 나조차도 가끔 잠자기 전에 생각나서 이불을 찬다...
    • => 정말 위의 실수를 다 봐주실 정도로 열려있는 회사이다......(그 정도로 면접 분위기가 편안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 개인적으로 약간 위로를 받았던 면접이었다
  • 2차 면접
    • 화상면접으로 zoom을 사용했다. (나중에 회의실 가보니 티비가 커서 얼굴, 표정이 엄청 잘 보였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 1차와 동일하게 인성+직무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 이때 1차 면접을 보신 면접관 1분도 함께 계셨는데 내가 마지막에 "기술 질문은 왜 안하셨나요?"를 기억하시고 기술질문 많이 해달라고 다른 면접관분에게 부탁하셔서.. 위 1차 면접 인성, 직무 비율과 달랐다.
      • 그 중 정말 기본적인 기술 질문 몇 개를 답 못 했었다..
    • 나는 이례적으로 면접관분들이 엄청 들어왔었다(.....)
    •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1차 면접과 동일하고 아마 2차 면접 자체가 없을 수도 있다.
    • 한 분을 제외한 다른 분들은 모두 1차 면접 때 없으셨던 분들이라서 1차 면접과 질문이 몇 개 겹쳐서 편했다 -> 만약 2차 면접을 보게 된다면 1차 면접 준비 그대로 하면 될 것 같다. 
    • 질문 간략히 (기술질문 제외)
      • 자기소개
      • 1차 면접 끝나고 무슨 생각?
      • 살면서 받았던 피드백 중 가장 힘들게 한 피드백
      • 코드 리뷰 경험해보고 느낀점과 장단점
      • 닷넷, 스프링으로 프로젝트 진행해본 경험
      • 클라우드 경험
  • 3차 면접
    • 거의 없는 거라고 보면 된다. (이번에도 동일할지는 모르겠다..)
    • 센터장님과 1:1 면담 30분?, 인사팀 직원분과 1:1로 연봉, 복지 설명을 듣게 된다.
    • 미리 면접 전에 인사팀에서 전화 와서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합격이고 본부장님이 회사에 대한 설명을 해주실 거라고"라고 연락받게 되는데 여태 나의 면접 답변을 보면 내가 특별한 일을 만들어버릴 것 같아서 면접 준비를 해갔다..
    • 하지만 자기소개 조차도 안 했다 -> 따로 면접 준비 할 필요 X

 

기타

  • 어디까지 말할 수 있는지 모르겠지만... 다들 알다시피 이베이코리아는 아직까지 닷넷, (약간의 스프링)을 사용하고 있다. 
  • 나도 위 스택을 하나도 써본 적이 없었다. 그러니 넘 걱정말고 지원해보길..!
  • 많이들 물어보는 연봉... 정확히는 말해줄 수 없지만 이베이코리아 신입 초봉 쳐서 나오는 연봉은 오래되어서 그런지 낮게 나온다.비록 얼마 다니지 않고 지금 퇴사했지만 이베이 코리아 정말 좋은 회사였다 (회사 문제가 아닌 개인 사정으로 퇴사하게 되었다)
  • 그리고 주식 관련 복지가 좋다(ex. RSU) 모두 많이 많이 지원하길~~~

결과

이베이코리아 최종합격 메일

 

  • 합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