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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발IT/개발자를 위한 마케팅

App Store Connect 앱 분석 지표 정리

 

App Store Connect 앱 분석에 들어가면 

다양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대강 이런 거겠지 하며 넘어갔는데

연휴를 기회삼아 정리해보고자 한다. 

(매번 문서 들어가기 귀찮으니..)

 

앱 분석 개요

 

노출 수

앱스토어에서 "오늘", "게임", "앱", "검색" 탭에서 앱이 열람된 횟수 → 앱스토어에서 앱 아이콘을 본 횟수

"제품 페이지 조회 수"를 포함함

 

판매량

앱스토어에서 처음으로 앱을 다운로드한 수

앱 업데이트, 동일한 애플 아이디로 다른 기기에서 다운로드, 또는 동일 기기에서 다시 다운로드하는 것은 계산 되지 않음

가족 공유 다운로드는 무료 앱에서는 포함되나 유료앱은 포함되지 않음

 

세션

앱 사용이 최소 2초 이상 지속된 횟수

앱이 백그라운드에 있다가 다시 사용되는 경우, 다른 세션으로 계산됨.

합계는 자신의 데이터를 사용자와 공유하는 데 동의한 앱 사용자에 기반하여 계산됨

 

충돌 

앱을 실행한 뒤 발생한 충돌 수

 

 

앱 분석 상세

앱 분석 개요 화면에서 어플명을 클릭하면

각 어플 별로 상세 분석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1. 개요 화면

 

노출 수

앱스토어에서 "오늘", "게임", "앱", "검색" 탭에서 앱이 열람된 횟수 → 앱스토어에서 앱 아이콘을 본 횟수

"제품 페이지 조회 수"를 포함함

 

제품 페이지 조회 수

앱스토어 제품 페이지가 열람된 총 횟수

앱이 StoreKit을 사용하여 제품 페이지를 불러오는 경우를 포함

 

전환율

(다운로드 수 + 사전 주문 수) / 고유 기기 노출 수

사용자가 앱을 사전 주문하면 전환율에 반영되며,

이중 계산을 방지하기 위해 해당 앱이 기기에 다운로드 되는 경우 다시 계산되지 않음

 

전체 다운로드 수

최초 다운로드 + 재 다운로드 수

앱 업데이트는 반영되지 않음

 

수익금

수익금의 예상 금액 - 수수료 

최종 환율 및 거래 주기로 인해 최종 지급액과 다를 수 있음

 

유료 사용자별 수익금

총 수익금 / 유료 사용자 수

한 사용자가 얼마나 결제했는지 평균값 확인 가능

 

활성 기기당 세션 비율

기기에서 앱을 2초 이상 사용한 횟수 / 활성화된 기기의 수

 

가령, 앱이 100번 열리고 활성 기기가 10개인 경우, 활성 기기당 세션 수는 10

 

 

2. 유입 경로

우측 상단의 dropdown을 통해 다양한 지표의 유입이 어디서 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를 가장 성공적으로 확보한 경로를 판별할 수 있다.

 

 

App Store 검색

"검색" 탭에서 앱을 보고 다운로드한 경우

Search Ad를 포함

 

 

App Store 탐색

앱스토어를 열람하다가 앱을 조회하거나 탭하여 다운로드한 경우

"투데이", "게임", "앱" 탭을 포함

 

 

 

앱 추천 방문

앱에서 링크를 탭하여 해당 앱의 앱스토어 제품 페이지로 이동한 경우

이는 애플 기본 앱(메시지 등, 단 사파리 제외)을 포함하며 "StoreKit API"를 사용하여 해당 앱의 제품 페이지를 로드하는 것도 포함

 

 

웹 추천 방문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탭하여 해당 앱의 제품 페이지로 이동한 경우

사파리에서 앱스토어 제품 페이지로 이동한 경우 포함

 

단, 크롬 같은 사파리 외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 '앱 추천 방문'으로 기록됨

 

 

기관 구입

사용자가 Apple Business Manager 또는 Apple School Manager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한 경우

보통 볼륨 구매(다량 구매)하게 되메, 기업 또는 교육 기관 내의 기기(Apple Id)에 직접 할당하기 때문에

기관 구입으로 다운로드가 급증할 수 있음

 

사용할 수 없음

  • 2017년 4월 이전 데이터인 경우
  • 앱스토어 기프트 카드, 프로모션 코드 또는 MDM 사용하여 다운로드한 경우

 

 

3. 벤치마크

속해 있는 앱 카테고리 내의 타 앱과 비교하여 앱의 지표를 비교할 수 있는 화면이다.

좌측 상단을 통해 앱 카테고리를 변경할 수 있다. 

 

전환율

(다운로드 수 + 사전 주문 수) / 고유 기기 노출 수

사용자가 앱을 사전 주문하면 전환율에 반영되며,

이중 계산을 방지하기 위해 해당 앱이 기기에 다운로드 되는 경우 다시 계산되지 않음

 

 

충돌률

세션별 충돌 수

예를 들어, 10번의 충돌과 100개의 세션이 있었을 경우 충돌률은 10%로 계산

 

 

유지율

(해당 일자의 활성 기기 X 유지 기간) / 유지 기간 전체의 활성 기기

시간 경과에 따른 앱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음

예를 들어, 5월 1일에 100대의 기기 최초 다운로드,

8일(7일 후)에 20대의 기기가 최소 1개의 세션으로 활성화된 경우 7일차 유지율은 20%로 계산됨

 

 

개선 방안 참고 : https://developer.apple.com/kr/app-store/peer-group-benchmarks/

 

피어 그룹 벤치마크 - App Store - Apple Developer

앱 분석에서 피어 그룹 벤치마크를 사용하여 앱 실적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developer.apple.com

 

 

4. 지표

 

App Store

  1. 노출 수
    앱스토어에서 "오늘", "게임", "앱", "검색" 탭에서 앱이 열람된 횟수 → 앱스토어에서 앱 아이콘을 본 횟수
    "제품 페이지 조회 수"를 포함하고 한 기기에서 여러 번 열람했을 때도 모두 집계됨

  2. 노출 수 (고유 기기)
    앱스토어에서 "오늘", "게임", "앱", "검색" 탭에서 앱이 열람한 고유 기기 수 → 앱스토어에서 앱 아이콘을 본 횟수
    "제품 페이지 조회 수 (고유 기기)"를 포함함

  3. 전환율
    (다운로드 수 + 사전 주문 수) / 고유 기기 노출 수
    사용자가 앱을 사전 주문하면 전환율에 반영되며,
    이중 계산을 방지하기 위해 해당 앱이 기기에 다운로드 되는 경우 다시 계산되지 않음

  4. 제품 페이지 조회 수
    앱스토어 제품 페이지가 열람된 총 횟수
    한 기기에서 여러 번 조회했을 때도 모두 집계됨

  5. 제품 페이지 조회 수 (고유 기기) : 앱스토어 제품 페이지를 열람한 고유 기기 수

  6. 업데이트 : 앱을 업데이트한 총 횟수로 자동 업데이트 포함

 

다운로드 수

  1. 최초 다운로드 수
    처음 다운로드한 수
    앱 업데이트 또는 기기 복원은 포함되지 않음
  2. 재다운로드 수
    다시 다운로드한 횟수
    앱 업데이트 또는 기기 복원은 포함되지 않음

  3. 다운로드 합계 = 최초 다운로드 수 + 재다운로드 수

 

매출

  1. 앱 내 구입
    앱 내 구입 수
    가입 특가 구독과 구독 갱신도 포함
    같은 기기 또는 다른 기기에서 복구한 앱 내 구입은 불포함

  2. 수익금
    수령할 수익금의 예상 금액

  3. 판매
    고객에게 청구된 총 금액
    제품 가격에 세금이 포함된 경우에만 매출에 포함됨
    매출 != 수익금

  4. 유료 사용자
    앱 또는 앱 내 구입으로 비용을 지불한 고유 사용자 수

 

 

사용

  1. 설치
    설치 횟수 (동일아이디로 다운로드 + 재다운로드 + 가족 공유 다운로드도 포함)
    실패하거나 완료되지 않은 설치는 불포함
    자신의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에 동의한 앱 사용자 기반으로 계산됨

  2. 세션
    앱 사용이 최소 2초 이상 지속된 횟수
    앱이 백그라운드에 있다가 다시 사용되는 경우, 다른 세션으로 계산됨.
    합계는 자신의 데이터를 사용자와 공유하는 데 동의한 앱 사용자에 기반하여 계산됨

  3. 활성 기기
    선택 기간에 최소 한 개의 세션이 있었던 기기의 수

  4. 활성 상태 (지난 30일) = MAU
    지난 30일 동안 최소 한 세션이 있었던 활성 기기 수

  5. 충돌 : 총 충돌 수

  6. 삭제
    앱 삭제한 횟수
    홈 화면과 저장 공간 관리를 통해 삭제된 앱도 포함
    기기의 콘텐츠 및 설정을 재설정 또는 삭제한 경우는 불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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