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304
애드몹 배너 유형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배너가 표준 배너,
기기에 따라 높이가 변하는 적용형 배너
처음에는 1/2를 차지했다가 사용자가 접을 수 있는 배너가 있다.
적응형 배너
구글 내부 연구에 따르면 표준 배너를 적응형 배너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일반적으로 동일한 게재위치에서 CPM이 상승하고 수익이 평균 15% 증가
특히, 구글에서 가로 모드에서 적응형 배너를 구현할 경우
보통 eCPM이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접을 수 있는 배너
화면 상단 또는 하단에 배치할 수 있으며
기존 배너에 매개변수만 추가하면 되기 때문에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이 배너의 장점은
구글 내부 연구 결과 CTR/CPM이 표준 배너보다 30~50% 더 높다는 것..!
(하지만 사용자가 익숙하지 않아 불편함이 더 크게 다가올 것 같아 적용하기에는 아직 꺼려진다ㅠ
전면 광고와는 얼마나 차이가 나려나..)
그래서 구글에서는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지 않도록
콘텐츠 로드 화면, 게임 종료 화면, 페이지 간 전환 화면 등에
3~5분 간격으로만 요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적용 시 주의해야 할 점
- 가로모드 지원 X
- SDK 버전 7.35.2 이상에서만 지원
- 자동 새로고침을 수동으로 비활성화해야함
스플래시 화면 배너
스플래시 화면의 일부(화면 공간 < 40%)를 차지하는 배너 광고
스플래시 화면의 길이는 3~5초를 권장하며, 5초를 초과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단, 스플래시 배너는 가로모드 지원 되지 않고
백그라운드에서 포그라운드로 전환할 때에는 지원하지 않는다.
앱 오프닝 광고를 스플래시 화면 배너로 대체할 경우
앱 오프닝 광고가 eCPM이 더 높아 수익이 저하될 수 있다.
종료 배너
사용자가 뒤로가기/종료 버튼을 클릭하여 앱을 종료하려고 할 때 보이는 배너 광고
Tip 1: Firebase를 활용한 A/B 테스트
사용자들은 몇 개까지 광고를 참아줄 수 있을까?
이 광고 수용도는
사용자의 국적, 성별, 연령대 등에 따라,
앱 카테고리에 따라,
광고 형식에 따라,
앱 사용 시간에 따라
다르다.
그래서 Firebase A/B 테스팅을 사용하여
유저당 평균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Tip 2: 광고 미리 가져오기
광고를 미리 가져와서 게재율을 높이는 걸 추천한다.
- 처음 열 때 : 게재할 광고가 캐시에 없는 경우, 먼저 광고 1번을 가져와 캐시에 저장한다.
- 두 번째 열 때 : 캐시된 광고 1번을 게재한다. 광고 2번을 가져와 캐시에 저장한다.
- 세 번째 열 때 : 캐시된 광고 2번을 게재한다. 광고 3번을 가져와 캐시에 저장한다.
- 이 과정을 반복한다.
Tip 3: 광고 요청 시간 단축
사용자가 첫 광고 요청이 발생하기까지의 시간이 길 수 있다.
이 시간이 길수록 사용자가 광고 표시 전에 광고 슬롯을 스크롤해 넘길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인 이유
- 잘못된 동기 코딩 표준으로 인해 다른 모든 프로세스가 완료될 때까지 광고 호출이 차단되는 경우
- 용량이 큰 콘텐츠를 로드하는 데 집중하는 잘못된 앱 로드 전략으로 인해 광고 호출 운선순위가 밀리는 경우
조치 단계
- Charles Proxy를 사용하여 광고 타임라인을 만들고 활동 시작과 첫 광고 요청 사이에 간격이 있는지 확인
- 활동 시작과 광고 요청 사이의 간격을 확인하고 줄임
- 이러한 간격에서 발생하는 모든 작업을 확인하고 분석
-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작업은 지연시켜 광고 로드 속도를 높임
Tip 4: 새로고침 빈도 최적화를 통한 배너 광고 수익 개선
새로고침 빈도(기존 광고가 새로운 광고로 교체되는 빈도)를 정의할 수 있다.
[새로고침 없음, Google 최적화 새로고침 빈도, 맞춤 새로고침 빈도(30~150*)]
새로고침 빈도는 코드 변경이 아닌 AdMob 대시보드에서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하면 노출수 및 노출수/DAU가 바로 변동된다.
※ Firebase A/B test를 통해 최적의 빈도를 찾을 수 있음
Q&A
- 새로고침 빈도 높여서 광고가 자주 바뀌면 수익이 높아지는 거 아닌가요?
너무 짧게 자주 바뀌면 사용자가 잘 못볼 수 있어서 클릭이 없을 수 있어 수익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판단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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