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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상/📝 강의 후기

[AdMob] 다양한 배너 수익화 방법들 알아보기

240304

 

 

애드몹 배너 유형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배너가 표준 배너,

기기에 따라 높이가 변하는 적용형 배너

처음에는 1/2를 차지했다가 사용자가 접을 수 있는 배너가 있다.

 

적응형 배너

구글 내부 연구에 따르면 표준 배너를 적응형 배너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일반적으로 동일한 게재위치에서 CPM이 상승하고 수익이 평균 15% 증가

 

 

 

 

특히, 구글에서 가로 모드에서 적응형 배너를 구현할 경우

보통 eCPM이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접을 수 있는 배너

화면 상단 또는 하단에 배치할 수 있으며

기존 배너에 매개변수만 추가하면 되기 때문에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이 배너의 장점은

구글 내부 연구 결과 CTR/CPM이 표준 배너보다 30~50% 더 높다는 것..!

(하지만 사용자가 익숙하지 않아 불편함이 더 크게 다가올 것 같아 적용하기에는 아직 꺼려진다ㅠ

전면 광고와는 얼마나 차이가 나려나..)

 

그래서 구글에서는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지 않도록

콘텐츠 로드 화면, 게임 종료 화면, 페이지 간 전환 화면 등에

3~5분 간격으로만 요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적용 시 주의해야 할 점

  • 가로모드 지원 X
  • SDK 버전 7.35.2 이상에서만 지원
  • 자동 새로고침을 수동으로 비활성화해야함

 

스플래시 화면 배너

 

스플래시 화면의 일부(화면 공간 < 40%)를 차지하는 배너 광고

스플래시 화면의 길이는 3~5초를 권장하며, 5초를 초과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단, 스플래시 배너는 가로모드 지원 되지 않고

백그라운드에서 포그라운드로 전환할 때에는 지원하지 않는다. 

 

앱 오프닝 광고를 스플래시 화면 배너로 대체할 경우

앱 오프닝 광고가 eCPM이 더 높아 수익이 저하될 수 있다.

 

 

 

종료 배너 

사용자가 뒤로가기/종료 버튼을 클릭하여 앱을 종료하려고 할 때 보이는 배너 광고

 

 

 

 

 

Tip 1: Firebase를 활용한 A/B 테스트

사용자들은 몇 개까지 광고를 참아줄 수 있을까?

이 광고 수용도는

사용자의 국적, 성별, 연령대 등에 따라,

앱 카테고리에 따라,

광고 형식에 따라,

앱 사용 시간에 따라

다르다.

 

그래서 Firebase A/B 테스팅을 사용하여

유저당 평균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Tip 2: 광고 미리 가져오기

광고를 미리 가져와서 게재율을 높이는 걸 추천한다.

  1. 처음 열 때 : 게재할 광고가 캐시에 없는 경우, 먼저 광고 1번을 가져와 캐시에 저장한다.
  2. 두 번째 열 때 : 캐시된 광고 1번을 게재한다. 광고 2번을 가져와 캐시에 저장한다.
  3. 세 번째 열 때 : 캐시된 광고 2번을 게재한다. 광고 3번을 가져와 캐시에 저장한다.
  4. 이 과정을 반복한다.

 

 

Tip 3: 광고 요청 시간 단축

사용자가 첫 광고 요청이 발생하기까지의 시간이 길 수 있다.

이 시간이 길수록 사용자가 광고 표시 전에 광고 슬롯을 스크롤해 넘길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인 이유

  • 잘못된 동기 코딩 표준으로 인해 다른 모든 프로세스가 완료될 때까지 광고 호출이 차단되는 경우
  • 용량이 큰 콘텐츠를 로드하는 데 집중하는 잘못된 앱 로드 전략으로 인해 광고 호출 운선순위가 밀리는 경우

 

조치 단계

  • Charles Proxy를 사용하여 광고 타임라인을 만들고 활동 시작과 첫 광고 요청 사이에 간격이 있는지 확인
  • 활동 시작과 광고 요청 사이의 간격을 확인하고 줄임
  • 이러한 간격에서 발생하는 모든 작업을 확인하고 분석
  •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작업은 지연시켜 광고 로드 속도를 높임

 

Tip 4: 새로고침 빈도 최적화를 통한 배너 광고 수익 개선

새로고침 빈도(기존 광고가 새로운 광고로 교체되는 빈도)를 정의할 수 있다.

[새로고침 없음, Google 최적화 새로고침 빈도, 맞춤 새로고침 빈도(30~150*)]

 

새로고침 빈도는 코드 변경이 아닌 AdMob 대시보드에서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하면 노출수 및 노출수/DAU가 바로 변동된다.

 

 

 

※ Firebase A/B test를 통해 최적의 빈도를 찾을 수 있음 

 

 

Q&A

  • 새로고침 빈도 높여서 광고가 자주 바뀌면 수익이 높아지는 거 아닌가요? 
    너무 짧게 자주 바뀌면 사용자가 잘 못볼 수 있어서 클릭이 없을 수 있어 수익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판단할 수 없음

 

https://www.youtube.com/watch?v=ySm8DKuWa_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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