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광고 트렌드
이 4분기 영향을 놓치지 말고
유저 segment를 통해 사용자 광고 수익을 더 공격적으로 셋팅하는 것을 권장한다.
인앱 결제보다 인앱 광고 수익이 더 높다.
대부분 모든 카테고리가 4분기에 가장 높은 CPM을 보이는데
2021, 2022는 코로나의 여파로 CPM 성장률이 일부 카테고리에 둔화되었다.
광고 유형에 따른 CPM으로
모든 광고 유형이 평균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게임은 여름과 연말연시 시즌에 최고치를 기록한다.
코로나 영향이 거의 사라져 안정화되었기 때문에
이런 시즌에 이벤트가 있는 국가를 노려 CPM 부스트를 노려봐야 한다.
이 4가지 방법을 통해 이벤트 시즌에 대비해야 한다.
Tip 1: AdMob의 실적 향상을 위한 추천 사용 설정
AdMob 사이트에 로그인 한 뒤
사이드바의 [설정] → [개인 설정] 탭 → [이메일 환경설정] 옆의 수정 아이콘 → [맞춤 도움말 및 실적 개선을 위한 추천] 체크하기
맞춤화된 더 많은 최적화 도움말과 아이디어를 얻어 앱을 성장시킬 수 있다.
Tip 2: 앱을 위한 최적의 광고 형식
연휴시즌에 활용할 광고 포맷 소개
게임의 경우,
리워드 광고 수익이 점점 커져가고, 전면 광고도 두 번째.
앱 오프닝의 경우 동남아에서 주로 이용한다.
논게임은 게임보다 앱 오프닝 광고가 활발하다.
하루에 여러 세션을 여러 번 들어오는 사진, 포토 카테고리 등에서 도입하고 있다.
가장 큰 비중은 전면 광고이며 점점 리워드 광고도 많이 넣고 있는 추세이다.
단순 광고 시청 후 보상 주는 것보다
출석 체크 같은 리텐션 제고에 도움되는 플로우로도 많이 활용하고 있다.
적응형 배너
모든 표준 배너를 적응형 배너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데
UX와 퍼포먼스 면에서 월등하다.
UX면에서 적응형 배너는 UI 전체적으로 게재되며 배너 주위에 공백이 생기지 않느다.
퍼포먼스면에서
표준 배너 대비 CPM이 증가하고 수익이 최대 15% 증가한다.
적응형 배너는 앵커 적응형 배너, 인라인 적응형 배너로 2가지 유형이 있다.
앵커 적응형 배너는 화면 상단이나 하단에 고정되어 있고
인라인 적응형 배너는 스크롤 가능한 콘텐츠 내에 배치하기 위한 배너로 표준 배너보다 훨씬 크게 게재할 수 있다.
(이 경우 동영상, 이미지 모두 포함하는 게 좋다)
※ 적용 가이드라인
- 게재 위치별로 사용 가능한 모든 안전 영역 너비를 지정해야 한다.
- 광고를 가로로 가운데 정렬해야 한다.
- 방향 변경 시 광고를 다시 로드해야 한다.
- 배너 주변 공백이 투명하지 않아야 정책 위반을 방지할 수 있다 (광고가 콘텐츠와 겹치지 않아야 함)
배너 광고 ARPDAU를 향상시키는 방법
- 새로운 광고 요청의 빈도
- AdMob 콘솔에서 조정
- 단일 정적 화면에서 보내는 사용자 시간이 많은 앱/게임의 경우 배너를 새로고침하면 배너 ARPDAU를 높일 수 있다.
- A/B 테스트로 앱에 가장 적절한 새로고침 빈도를 찾을 수 있다
(노출 수 증가와 CTR 하락 사이의 균형을 찾아야 함)- Firebase A/B 테스트 레시피
- 목표 : 사용자 참여 발생 시간과 유지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최적의 새로고침 빈도를 찾아야 한다.
- KPI : 4~7일 차 유지율(기본), 광고 수익, ARPDAU, CPM, 제거 수, 1일/2~3일 차 유지율, 비정상 종료가 발생하지 않는 사용자
- 예시) 그룹A(구글 최적화 빈도), 그룹B(새로고침 60초), 그룹C(새로고침 45초), 그룹D(새로고침 30초)
- Firebase A/B 테스트 레시피
보상형 광고
리워드 수익 증대를 위한 방법
- 최종 리워드를 명확하게 명시
- 매력적이고 시선을 끄는 메시지 배치
- 눈에 띄는 리워드 아이콘 사용
- 게임 종료 후 카운트다운 바를 추가하여 긴박감을 조성하며 리워드를 유도
- 수량 한정 또는 시간 한정 특가 푸시 알림 제공
- 동기를 부여하는 클릭 유도 문구 사용 (ex. 지금 당장 회복하기 등)
- 동일한 광고 게재 위치에서 랜덤 선물을 제공
※ 보상형 광고를 보는 사용자는
안 보는 사용자보다 인앱구매 할 가능성이 4.5배 높다.
전면 광고
최대 게재 빈도 설정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너무 똑같은 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 해야 한다.
앱 오프닝 광고
매일 자주 실행되는 앱인 경우 특히 유용하다.
실행 빈도가 4시간 안에 재실행되는 앱인 경우 특히 탁월한 실적을 보여준다.
- 신흥 시장의 사용자 타겟팅
- 신흥 시장의 사용자(하루 평균 2시간 51분)는 선진국 사용자(1시간 15분)보다 기기 사용 시간이 2.3배 더 길다.
- 하루 50회 이상 기기 사용자가 선진국 사용자(17%)보다 신흥 시장의 사용자(인도의 경우 31%)가 2배 더 많다.
→ 재실행이 많아 앱 오프닝 광고에 효과적 - 인도와 같은 신흥시장은 높은 수익성을 보임 → 광고 거부감이 적고 광고를 잘 클릭하는 경향이 있음
- 앱에서 구매할 가능성이 적은 사용자 타겟팅
- 구매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용자에게 더 일찍 광고를 표시하기
- 신규 사용자 또는 콜드 스타트 사용자의 경우 광고 숨기기
- 신규 사용자의 경우 앱의 이해가 부족하여 앱 오프닝 광고를 표시하지 않도록
- 구현 아이디어 및 Firebase를 활용한 광고 밀도 최적화
- Firebase에서 신흥 시장, 구매한 사용자 제외하여 광고가 보여지도록 [잠재 고객 목록 만들기] 가능
- 특정 기간 동안 하나 이상의 세션을 완료한 사용자에게만 광고를 표시하도록 광고 숨기기 가능
Firebase로 광고 밀도 최적화
수익 최적화를 위해 광고 밀도, 사용자 유지율 이 두 가지 지표를 확인해야 한다.
Q&A
일치율이 95% 미만이면 구현적으로 이슈가 있다.
보상형 광고에서 일치율이 특히 낮다면 캐싱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특정 국가에서 네트워크 속도가 느려 한 두 개정도 캐싱 필요)
CPM은 국가별로 상이하나
미국, 한국 이 높으나 동남아, 인도는 앞 나라에 비해 1/10 정도의 CPM이 나오나
impression이 선진국보다 높기 때문에 나라별 다른 전략을 하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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