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개발IT/OOAD

5. OOI - Elaboration

OOI(object oriented Implementation)

object를 구현하기 위해서 우선 visibility를 설계해야한다.

그 방안으로는 아래 두 가지가 있다.

  1. class diagram
  2. 코드 level에서 구현하면서 visibility를 설계

 

Visibility

object 간에 메시지를 보낼 때, receiver object는 sender object에게 보여야 한다. (see or reference)

 

4가지 종류

A object 에서 B object로 보내려고 할 때,

  1. Attribute visibility : A의 attribute로 B
    •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
    •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
    • class diagram에서도 확인 가능 (아래 3가지는 구현 level에서 가능)
  2. Parameter visibility : A의 method parameter로 B
    • 두 번째로 많이 사용
    • Attribute visibility로 쉽게 변경 가능
    • class diagram에서 dependency를 점선으로 표현
    • method 끝나면 사용 불가능 (일시적)
  3. Local visibility : A의 method안의 local object(new로 instance생성하거나 다른 operation으로 얻은 object)인 B
    • method 끝나면 사용 불가능 (일시적)
  4. Global visibility : Global로 선언된 B
    •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
    • Singleton pattern 사용할 수 있음
    • C++에서 가능하지만, Java에서는 불가능

 

예시

Attribute visibility

Parameter visibility

Local visibility

 

 

구현

OOD에서 진행한 class diagram을 통해 class definition(skeleton code)를 얻을 수 있고

interaction diagram을 통해 method body를 채울 수 있다.

 

예시

 

 

구현할 때 dependency가 없는 것(coupling 없는 것)부터 구현한다.

 

 

4) logical architecture로 UML Package diagram으로 보통 표현

 

1) 모든X public만 확인할 수 있음 

반응형

'💻 개발IT > OOAD'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OOD - Elaboration  (0) 2022.03.16
3. OOA - Elaboration  (0) 2022.03.15
2. OOAD - Inception  (0) 2022.03.14
1. OOAD - Introduction  (0) 2022.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