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I(object oriented Implementation)
object를 구현하기 위해서 우선 visibility를 설계해야한다.
그 방안으로는 아래 두 가지가 있다.
- class diagram
- 코드 level에서 구현하면서 visibility를 설계
Visibility
object 간에 메시지를 보낼 때, receiver object는 sender object에게 보여야 한다. (see or reference)
4가지 종류
A object 에서 B object로 보내려고 할 때,
- Attribute visibility : A의 attribute로 B
-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
-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
- class diagram에서도 확인 가능 (아래 3가지는 구현 level에서 가능)
- Parameter visibility : A의 method parameter로 B
- 두 번째로 많이 사용
- Attribute visibility로 쉽게 변경 가능
- class diagram에서 dependency를 점선으로 표현
- method 끝나면 사용 불가능 (일시적)
- Local visibility : A의 method안의 local object(new로 instance생성하거나 다른 operation으로 얻은 object)인 B
- method 끝나면 사용 불가능 (일시적)
- Global visibility : Global로 선언된 B
-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
- Singleton pattern 사용할 수 있음
- C++에서 가능하지만, Java에서는 불가능
예시
Attribute visibility
Parameter visibility
Local visibility
구현
OOD에서 진행한 class diagram을 통해 class definition(skeleton code)를 얻을 수 있고
interaction diagram을 통해 method body를 채울 수 있다.
예시
구현할 때 dependency가 없는 것(coupling 없는 것)부터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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